관악구, 2022년 찾아가는 마음건강 지원사업 실시

환경과 사람들 승인 2022.05.09 13:12 의견 0
X

관악구, 2022년 찾아가는 마음건강 지원사업 실시


서울 관악구가 지역주민들의 정신건강 문제 예방을 위해 찾아가는 마음건강 지원 사업 '안녕하세요? 내 마음!'을 실시한다.

구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지역사회 내 기관들의 운영 중단으로 사회적 고립과 마음건강문제를 겪고 있던 취약계층 주민들에게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 지역주민의 정신건강 문제 발생 예방 및 조기 발견을 통한 적절한 치료에 나선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마음건강 지원사업'은 정신건강 문제 발생 위험이 높은 사회적 취약계층이 주로 이용하는 복지관, 자활센터, 노인대학 및 경로당 등 주민 거점으로 직접 찾아가 정신건강 자가검진(스트레스, 우울, 음주 문제), 예방 교육, 힐링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구는 지역사회 내 관련 사업진행계획을 수립, 정신건강전문요원 및 관련 전문 강사를 통해 정신건강 문제 예방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주요 프로그램은 ▲더블체크 마음건강(정신건강 자가검진) ▲내 마음 예방패치(정신건강문제 예방교육) ▲생생 마인드(정신건강문제 예방 프로그램) ▲마음채움 캠페인 등이며 모든 프로그램은 이달부터 12월까지 무료로 진행된다.

특히 2022년에는 기존 예방 교육 위주로만 실시되던 지역주민 대상 정신건강 사업을 교육뿐만 아니라 자가검진, 예방 프로그램, 캠페인 등으로 다양화해 각 기관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신청할 수 있다.

모집대상은 관내 취약계층 이용 기관(복지관, 자활센터, 노인대학, 경로당 등)이며 기관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관악구정신건강복지센터로 문의해 신청하면 된다.

구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정신건강 관련 문제의 발생 위험성이 높은 지역 주민 및 취약계층의 정신건강 탄력성이 강화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주민들의 정신건강 회복과 참여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끝)

출처 : 관악구청 보도자료

저작권자 ⓒ 환경과 사람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