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광고문화국민운동본부는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 환경과 올바른 광고 문화 정착을 도모하기 위해
불법 광고물 조사 및 정비 사업을 전개하며 시민 및 기관 위탁 교육, 홍보 캠페인 활동 등을 통해,
난립하고 있는 불법 광고물의 질서를 바로잡고
올바른 광고 문화를 정착시켜 아름다운 도시 경관과 살기 좋은 환경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올바른광고문화국민운동본부는
불법 옥외광고 근절을 위한 정책토론회, 캠페인, 모니터링, 민원접수 대행 등의 활동을
폭넓게 전개하고 있습니다.
Safe, Brightness, Monitoring, Campaign
올바른광고문화국민운동본부는
허위 광고, 과장 광고 등, 불공정 광고 모니터링,
민원접수 대행 활동 처리 및 신고 활동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합니다.
올바른광고문화국민운동본부
설립
2015. 01. 16.
올바른광고문화시민연대(국민운동본부) 창립총회
2015. 12. 04.
올바른광고문화국민운동본부 명칭변경
2015. 12. 17.
올바른 광고문화 정착을 위한 교육, 홍보, 조사 및 정비
2016. 03. 17.
불법현수막, 도로변 불법대형광고물 정비 및 홍보활동
2016. 05. 17.
행정안전부 비영리민간단체 등록 (제259호)
2017. 01 ~ 2024
올바른 광고문화 정착을 위한 홍보 및 국민운동 전개
올바른광고문화국민운동본부
사업
2015. 불법광고물 전수 조사
2016. 올바른 광고문화 정착 시민운동
2017. 불법광고 정비
2018. 최초 '강동경찰서 교통안전 지주대 불법광고 제거'
2019. 국내 최초 불법전광판 철거
2020. 불법광고 및 이행강제금 현실화 촉구 집회
2021. 고속도로 기금조성 및 옥외광고물 전수조사
2022. 한국옥외광고대전 NGO 대표단체 참가
2023. 옥외광고물법 제도 개선 제고 및 활성화방안 공청회
제32회 한국사인 & 디스플레이전
2024. 11. 28. ~ 11. 30.
#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 #삼성동 #코엑스
KOREA SIGN& DISPLAY SHOW [KOSIGN] 2024 일시: 2024.11.28(목)~11.30(토) 10:00~18:00 장소: 삼성동 코엑스 A홀 주최: 코엑스 / 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 전시품목: 인쇄장비, 전/후가공 장비, 디지털 사이니지, LED&조명, 원/부자재, 잉크 섬유, 3D프린팅, 인테리어, 디지털프린팅 등 ☆ 특별세미나: 옥외광고 효과지표 표준화 얼라이언스와 효과측정 애드테크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통한 신기술 사이니지
옥외광고업무 효율성 저하, 정책 개발·시행 미흡, 민원업무 해결 한계…‘옥외광고물등 관리법 제도개선 공청회’에서 관련업계 강하게 요구

옥외광고물법 제도개선 과제 활성화 방안 공청회
2023. 5. 12.
#옥외광고물 #제도개선 #국회공청회 #한국OOH광고학회 #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 #(사)한국전광방송협회 #(사)한국옥외광고미디어협회
“행정안전부 내 ‘옥외광고 전담부서’ 신설 필요하다”
옥외광고업무 효율성 저하, 정책 개발·시행 미흡, 민원업무 해결 한계…‘옥외광고물등 관리법 제도개선 공청회’에서 관련업계 강하게 요구

2022 대한민국 옥외광고 산업전
2022. 11. 10. ~ 12.
#행정안전부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삼성동 코엑스 #한국옥외광고협회 #한국전광방송협회 #올바른광고문화국민운동본부
개막식 인사말에서 이인재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이사장은 ”옥외광고 분야에서 디지털 사이니지(디지털 옥외광고판)가 전통적 옥외광고의 발판 위에 탄탄한 광고 매체로 자리매김했고, 2016년 우리나라 최초의 옥외광고물 자유 표시 구역으로 지정된 코엑스 일대는 옥외광고를 활용하여 긍정적인 랜드마크 효과를 내고 있다”고 소개했다.
최영균 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장은 축사를 통해 ”한국국제사인디자인전이 대망의 30주년이 되고, 대한민국 옥외광고 대상이 36년째를 맞이하는 날”이라며, ”대한민국옥외광고산업전이 앞으로 더욱 더 발전되는 시작점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문화재보호구역 초대형 불법홍보 전광판 반대운동
2021. 11. 21.
#문화체육관광부 #경복궁 #문화재보호구역 #서울시
문화체육관광부가 경복궁 바로 앞 문화재보호구역인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벽면 4~6층에 국민세금 500억원을 들여, 가로 90.244m 세로 10.38m, 무게 100톤짜리 초대형 불법옥외광고물 설치를 추진해 인근 주민과 시민단체의 강력한 반발을 사고 있다.
경복궁은 사적 제117호 국가지정 문화재로서 주변 100미터 안에는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일체의 ‘옥외 디지털 전광판’을 설치할 수 없다.
역사내 전광판 불법광고 근절 캠페인
2020. 12. 19.
#서울역 #부산역 #대전역 #불법광고 근절 #캠페인
올바른광고문화국민운동본부가 서울역과 부산역, 대전역사내 전광판에 불법광고근절을 위한 캠페인을 위해 제작한 영상으로, 레드벨벳이 출연했다.
무허가 광고물, 무단설치 광고물, 허가규격 초과 광고물 등,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위협하는 불법광고물은 없어져야 한다.

불법건축 및 불법대형 전광판 철거 촉구운동
2019. 5. 25.
#옥외불법광고 #불법대형 전광판 #바람직한 광고문화
올바른광고문화국민운동본부는 취약계층의 생계형 행상은 불법이라며 즉시 철거하면서 악의적인 기업형 불법대형 옥외광고물은 모르는척 외면하는 대한민국 국민들의 정서에 따른 적폐대상 1호 서울중구 명동 상신사 불법건축물과 불법대형 옥외전광판 철거를 촉구하는 국민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서울 중구 명동 입구 불법 건축 및 불법 대형 전광판 철거 촉구 서명 운동

고속도로변 편법 광고 우후죽순
2018. 12
#올바른 #광고문화 #고속도로변 편법 광고 #쾌적한 도로
올바른광고문화국민운동본부에 따르면 법의 허점을 이용한 ‘편법’ 광고물이 최근 전국의 주요 도로변을 중심으로 급격하게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같은 편법 광고물로 인해 사회적 부작용 사례도 상당수 등장하고 있어 정부나 지자체가 의지를 가지고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최근 4~5년간 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인천공항고속도로 등 주요 고속도로변에는 물류 창고로 보이는 신축 건물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다. 이 건물들 대부분의 옥상엔 대형 옥상광고판이 설치돼 있고 광고도 실제 집행되고 있다.

명륜진사갈비
2018. 6.
#명륜진사갈비 #꼼수 야립 광고 #경부 상행선 #불법옥외광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 도시 경관 및 빛공해를 야기하는 불법옥외광고와 관련하여 그 동안 천안지점 경부고속도로변에 명륜진사갈비 라는 대형 불법옥외 광고를 허가 사항보다 약2배가 크게 설치, 고속도로를 통행하는 운전자들의 안전을 위협한다는 민원이 접수되었다. 이에 운동본부는 수차례에 걸쳐 서북구청에 공문을 보내며 철거를 요청하였으나 천안서북구청 공무원들은 미온적인 태도로 일괄하며 담당자를 계속해서 바꿔가며 외면하였다.
운동본부는 이러한 행태에 대하여 경종을 울리고자 천안시장, 천안 서북구청장, 서북구청 광고물팀 담당 주무관과 불법광고물인 명륜진사갈비의 (주)명륜당 대표, 그리고 불명의 불법광고업자를 고발 조처하기로 하였다.

불법 현수막 제로 선언
2016. 7. 26.
#올바른 #광고문화 # 옥외광고 #불법현수막 제로 #서울시 #자치구 #옥외광고협회
서울시가 불법현수막 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불법현수막이 없는 깨끗한 서울 만들기 에 나섰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26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불법 현수막 제로 서울 선포식 행사에서 서울시 구청장들, 광고업계 관계자들과 함께 참석해 불법현수막 제로 선언을 하고 있다.
26일 오후 4시 청계광장에서 서울시·자치구 불법현수막 제로 선언

올바른광고문화국민운동본부 발대식
2015. 12. 17.
#올바른#광고문화 #발대식
국민 안전을 위한 올바른 광고문화 국민운동본부 발대식 개최. 12월 17일 서울 당산동 그랜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9회 2015 대한민국환경문화대상 및 전국 환경인의 밤 에서 무분별한 옥외광고물로부터 국민 안전을 지키고 바람직한 광고문화 정착을 위한 올바른 광고문화 국민운동본부 발대식을 가졌다.
(사)환경과사람들은 녹색 환경 문화와 바람직한 옥외 광고물 정착을 위해 앞장서는 생활환경 단체로, 한국환경단체협의회를 비롯한 에너지, 녹색소비, 문화, 교육 등 90여개 단체와 함께 올바른 광고문화 정착을 위해 연대해 나가기로 다짐했다.
바람직한 광고문화 캠페인
2015. 9. 1.
#불법현수막#철거 #바람직한 광고문화 캠페인
9월 1일 오전 11시, 서대문구 연세로 스타광장(신촌 현대 유플렉스 백화점 앞)에서 우리의 안전과 쾌적한 생활환경을 지키기! 불법 현수막 근절, 바람직한 광고문화 캠페인이 있었다.
이 캠페인은 행정자치부 주최, 불법광고를 근절하는 시민의 모임, 한국옥외광고센터 주관, (사)환경과사람들, 한국옥외광고협회 중앙회, (사)한국옥외광고미디어협회, 한국전광방송협회, 서울시와 서대문구 후원으로 개최되었다.

쿨 맵시로 체감온도 2도 낮춘다
2013. 7. 9.
#제43회지구의날 #제5회기후변화주간 #체감온도 #환경부 #그린스타트전국네트워크 #지방자치단체
지구의 날인 22일 환경부 주최로 서울 명동거리에서 열린 쿨맵시 게릴라 퍼포먼스 에 참석한 모델과 대학생들이 여름철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쿨맵시 는 시원하고 멋스러운 의미의 쿨(Cool) 과 옷 모양새를 의미하는 순 우리말 맵시 의 복합어다. 환경부와 그린스타트 네트워크에서 공동주최한 이번 행사는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대해 고민하고 녹색생활에 동참하는 시민행사로 열렸다.
환경부는 그린스타트 전국네트워크와 시민단체, 지방자치단체 등과 함께 전국 단위의 행사를 집중적으로 개최하며 녹색생활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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